3.1 선형변환
선형 변환은 좌표계를 선형으로 변환하는 변환?
기저 벡터를 바꾸는 변환
비례변환, 회전변환
3.2 아핀변환
아핀변환 : 선형변환에 이동변환을 결합한 변환
동촤 좌표 (Homogeneous coordinate) : 점과 벡터에 대한 변환을 동일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다.
벡터를 나타내는 동촤좌표는 (x, y, z, 0)
점을 나타내는 동촤좌표는 (x, y, z, 1)
3.4 좌표 변경 변환
3.6 DirectXMath 라이브러리의 변환 관련 함수들
XMMatrixScaling // float 매개변수 3개로 비례행렬 생성
XMMatrixScalingFromVector // 벡터의 성분으로 비례행렬 생성
XMMatrixRotationX // x축에서 라디안 값만큼 회전하는 행렬 생성 ( 축의 방향 바라보고 시계방향)
// Y Z
XMMatrixRotationAxis(회전축 벡터, 각도) // 임의의 축에 대한 회전행렬
XMMatrixTranslation // float 3개로 이동행렬생성
XMMatrixTranslationFromVector // 벡터의 성분들로 이동핼렬 생성
XMVector3TransformCoord(벡터, 행렬) // 점 변환을 위해 벡터 마지막 원소 1로 둔다.
XMVector3TransformNormal // 벡터 변환을 위해 벡터 마지막 원소를 0으로 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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